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 가려움증(피부 소양증)의 원인 및 극복 방법

by 윤워니 2023. 12. 15.

 피부 가려움증(피부 소양증)은 가장 흔한 피부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피부를 긁고 싶은 충동이 생기는 불쾌한 감각으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밤에 더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가려움을 유발하는 물질이 밤에 증가되는 반면, 가려움을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는 호르몬 분비는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같은 원인에서도 개인이 느끼는 가려움의 정도는 크게 차이 납니다. 이번 글에서는 피부 가려움증(피부 소양증)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팔을 잡고 있는 여자-여성의 손과 팔

 

1. 피부 가려움증(피부 소양증)의 원인

-건조한 피부: 피부가 건조하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 난방기의 사용으로 습도가 낮아지는 환경에서 피부가 건조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특정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경우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있는 세제나 화장품 사용 시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염 : 다양한 피부 질병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건선, 피부 백선 등이 있습니다.

 -특정 화학 물질과의 접촉:  특정 화학 물질이 피부에 접촉했을 때 가려움증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학 성분이 많이 들어간 세제나 화장품 사용 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감염: 피부에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감염되면 가려움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성 원인: 스트레스나 감정적인 요인 등이 가려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는 경우

 -잘못된 샤워 습관: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하면 피부가 자극되어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노화: 중년 이후 생긴 가려움증의 원인은 노화로 인한 가려움증일 수 있습니다.

 -특정 질병: 당뇨, 간 기능 이상, 신장 기능 이상, 하지 불안 증후군은 피부 소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피부 가려움증(피부 소양증) 해결 방법

-수분 섭취 및 보습 관리: 적절한 보습제를 사용하여 피부 관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민감한 피부인 경우 향료나 알코올이 적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수분 섭취도 충분히 해주어야 합니다.

 -올바른 샤워: 미온수로 짧은 시간 샤워하는 것이 좋습니다. 샤워는 하루 한번 정도가 적당하며 비누를 꼼꼼히 제거해야 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유지: 매운 음식, 알코올, 카페인 등 혈관을 확장시키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스트레스는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꾸준한 운동, 명상, 규칙적인 양질의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옷 착용: 자극적인 소재의 옷은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인한 피부 자극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온도에 맞는 적절한 옷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알레르기 관리: 특정 식품이나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울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알레르기 테스트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은 일단 긁지 않아야 합니다. 상처로 인한 2차 감염으로 피부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긁지 않고 미지근한 물로 씻은 후 얼음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려움증이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나 증상이 심한 경우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