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이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

by 윤워니 2024. 1. 18.

가벼운 감기로 시작했는데 중이염까지 진행돼서 고생하신 적 있으실까요? 중이염은 귀의 중이(이명) 부분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중이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되며, 어린아이들이 흔히 겪는 문제 중의 하나입니다. 어린아이들은 아직 귀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중이염에 더욱 취약합니다. 중이염의 주요 증상에는 귀 통증, 난청, 이명, 발열 등이 있습니다.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하므로 증상이 있으면 의료기관에 빨리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중이염의 증상, 원인 및 치료 방법과 예방 방법까지 알아보겠습니다.

귀 통증- 보채는 어린 아이-우는 아이

 

중이염의 증상 및 어린아이들 중이염의 특징

귀 통증: 중이염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는 귀 통증입니다. 귀 내부에 염증이나 압력이 생겨 발생합니다.

이명: 귀에서 소리 나 울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에서 이물감: 귀안에 압박이나 불쾌한 이물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난청: 중이염으로 인해 귀에 분비물이 축적되면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열: 감염으로 인해 발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비물: 급성 중이염에서는 귀에서 고름 또는 분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인해 식사나 수면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특히 면역체계가 아직 완전히 발달되지 않아 중이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빈번한 발생: 어린아이들은 작은 중이를 가지고 있어 감염이 귀로 빠르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통증 표현의 어려움: 통증이나 불쾌한 감각을 표현하는 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유 없이 울거나 보챈다면 한번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발열 및 다른 증상: 발열, 이명, 난청 등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와 연관: 알레르기나 비염이 중이염의 발생과 연관 있을 수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의 미성숙: 면역 시스템이 아직 성숙하지 않아 감염에 노출 시 더 쉽게 중이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중이염의 종류

중이염은 발생한 원인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이염으로, 주로 귀의 통증, 이명, 발열, 귀 방울에서 분비물이 나타납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중이염의 형태입니다.

만성 중이염:  급성 중이염이 반복되거나 장기간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중이염은 귀의 구조적 문제, 기능적 이상, 또는 재발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중이염: 태어날 때부터 귀에 이상이 있어 발생하는 중이염입니다.

이명성 중이염: 급성 감염이 없이 귀에 분비물이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급성 중이염에서 회복 후 분비물이 귀에 남아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도 중이염: 귀에 축적된 분비물이 점차 증가하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형성성 중이염: 귀에 이형성이라는 피부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증식함으로써 발생하는 중이염입니다.

 

중이염 치료 및 예방 방법

약물 치료

-항생제: 중이염의 원인이 세균 감염인 경우, 항생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항생제는 증상이 개선되더라도 처방받은 약은 모두 복용해야 합니다.

-진통 및 해열제: 통증이나 열이 있는 경우 복용할 수 있습니다.

귀 튜브 삽입: 중이염이 반복적으로 발생하거나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의료진과 귀 튜브 삽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귀 튜브는 귀에 공간을 마련하여 분비물의 흐름을 돕고 중이염의 재발을 방지해 줍니다.

따뜻한 찜질: 귀 주위를 따뜻하게 해주어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편안한 상태 유지: 어린아이의 경우, 안락한 환경을 조성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빠른 회복에 좋습니다.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가 중이염의 원인이라면 알레르기 관리를 해야 합니다. 유발 요인을 피하거나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 씻기: 귀를 만지거나 귀에서 나온 분비물을 만질 경우 감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귀에 손을 대기 전 항상 깨끗이 손을 씻어야 합니다.

예방접종: 폐렴구균 백신이나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B 백신과 같은 예방접종은 중이염의 일부 원인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적절한 예방접종을 받도록 해야 합니다.

흡연 피하기: 흡연은 중이염의 발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 주변에서는 흡연을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피해야 합니다.

모유 수유: 모유 수유는 아이의 면역 시스템을 강화시키고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영 후 귀 깨끗이 말리기